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프롤로통증클리닉

메인메뉴


프롤로통증클리닉

프롤로 테라피란?

프롤로테라피프롤로 테라피란?

프롤로테라피(Prolotherapy)란? : 인대증식치료

자동차를 오래타면 자꾸 삐걱거리며 덜커덩하는 소리가 나게됩니다. 신경이 쓰여 정비소에 가면 결함부나 이음새에 틈새가 생기거나 볼트가 느슨해져서 그렇다고 하며 볼트를 조이고 용접을 하고 기름을 치기도 합니다. 그로고 나면 신경 쓰였던 소리들이 사라집니다. 우리 인체도 비슷한 현상이 많은 활동과 노화에 따라 특히 관절과 근육의 부착 부위에서 발생합니다. 바로 자동차의 볼트를 조이고 틈새를 용접하는 것과 같이 인대나 근육의 힘줄을 강화시키는 치료가 프롤로테라피(인대증식치료)입니다.

미국에서 약 60년 전부터 해오고 있는 치료인 프롤로테라피(인대증식치료)란, 증식(Prolo)과 치료(Therapy)의 합성어로서 인대, 건, 연골 같은 뼈 및 관절 주위 조직이 약화되고 그 기능이 손상 되었을 때, 그 부위에 세포의 증식을 유도하는 약제를 주사하여 약해진 조직을 강하게 하는 치료입니다. 인대나 건(힘줄)은 한번 손상 받으면 재생이 잘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의 근골격계 만성 통징이 뼈와 관절 주변의 인대 등이 약해져서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만성통증을 근본적으로 해결하는 방법은 스스로 재생되지 않는 인대나 건(힘줄)을 튼튼하게 해주는 것입니다.

나다니엘 보이드의 '병원에서 탈출하기'라는 책은 인대의 손상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한번 강한 외상에 의해 늘어난 인대 조직은 원래의 길이로 되돌아 갈 수가 없다. 어떤 관절의 인대가 늘어나면 그 관절이 삐거덕거리고 느슨하고 불안정한 상태가 쉽게 된다. 이러한 불안정성은 반복하는 만성 통증을 일으킨다. 불안정한 관절을 치료하는 방법은 오직 하나 증식제를 주입하여 그 인대를 강하고 두껍게 만들어서 인대의 관절 보호기능을 강화하는 것이다.' 라고 닥터 보이드는 프롤로테라피에 대하여 설명했습니다.

원래 인체가 자극이나 손상을 입게 되면 신체의 어느 부위든지 재생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인대는 그 재생의 정도가 항상 부족하여 한번 손상을 입게 되면 부족한 만큼의 역할을 근육이 대신 해주어야 되고 그 결과 근육이 잘 모이게 됩니다. 그러므로 과거에 다친 적이 있는데 검사에서 아무 이상이 없으면서 재발하는 통증(골병이라고 흔히 부르지요)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인대의 문제인 것입니다.

더 흔한 경우는 나쁜 자세나 잘못된 습관에서 옵니다. 그런자세에서 일을 하거나 생활을 하고 있다면 신체의 일정 부분에 힘의 쏠림이 반복적이고 계속적으로 생기고 그것은 눈에 안 보일 정도의 미세한 사고를 반복적으로 받는 것과 같습니다. 이 경우가 만성통증의 원인의 대부분이라 할 수 있는데 결국 인대의 약화를 초래하고 근육을 모이게 하며 디스크에 압박을 주고 뼈까지 압박하여 다른 질병으로 발전하는 것입니다.

제대로 치료를 하려면 결과만 치료할 것이 아니라 이런 원인적인 것을 해결해 주어야 치료율도 높이고 재발율도 적으며 수술의 필요성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치료방법

인대증식 치료는 손상된 인대나 힘줄에 직접 약물을 주입하여 인위적으로 염증을 만듭니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염증이 생긴 곳의 세포가 증식되면서 손상부위를 강화하는 치료법입니다. 뼈와 관절주위 조직에 15~20%의 고농도 포도당을 주입해 손상된 조직의 재생을 촉진 시키는데, 이 때 재생된 인대는 정상 인대조직과 강도, 굵기가 유사하며 관절의 안정성도 강화돼 통증이 해소되면서 정상적인 생활에 복귀할 수 있습니다. 흔히 '뼈주사'로 오해하는 국소 스테로이드 주사요법과는 완전히 다른 치료입니다.

대표질환

거의 모든 근골격계 질환들에 효과가 있으며, 다음과 같은 질환이 그 예입니다.

  • 허리 디스크, 목 디스크
  • 만성 허리통증(분리증, 전위증, 협착증, 관절염) 및 좌골신경통
  • 어깨통증(오십견)
  • 인대손상(발목 삠, 무릎 팔꿈치 손상), 테니스엘보, 골프엘보
  • 습관성 탈구
  • 스포츠 손상이나 교통사고 후 만성통증
  • 두통
  • 근막통 증후군, 목 뻐근함
  • 담 결림
  • 손발 저린 증상
  • 퇴행성 관절염(무릎, 고관절) 및 관절통

치료기간

본 치료법은 1주일 간격으로 6회, 1달 간격으로 4회, 총 10회의 시술을 기본으로 하며, 경우에 따라 추가적인 시술을 합니다. 치료효과는 시술 6주 뒤부터 약 10%씩 인대의 강도가 증가하게 되고, 6개월 뒤엔 약 50%까지 인대가 강화되어 관절의 안정성을 가져옵니다.
(위의 경우는 포도당을 이용한 일반적 프롤로테라피의 경우이며, PRP·PDRN·줄기세포 프롤로의 경우는 그 횟수와 증상 재발의 위험도가 현저히 줄어 듭니다.)

부작용

다른 관절 주사약제와 달리, 인체에 안전한 자연적인 약을 주사하여 신체의 정상적인 반응으로 조직의 재생을 유도하는 것이므로,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다만, 치료 초기에조직의 재생과정에서 통증이 유발될 수 있으나, 며칠 후 그 통증은 사라지게 됩니다.

주의점

  • 프롤로테라피는 효과를 나타내기 위해 약간의 자극성 염증 반응을 일으키는데 치료기간 중 통증의 감소를 위해 담당의사와 상의 없이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면, 치료 효과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복약 전 담당의사와 반드시 상의를 해야 합니다.
  • 시술 후 주사자리가 많이 뻐근할 경우 냉찜질을 하시고, 타이레놀을 복용합니다.
  • 시술 후 3일 정도는 과도한 운동, 육체노동, 과음 및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고단백 음식 및 비타민제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 시술 당일은 샤워는 가능하지만 목욕탕이나 찜질방은 피합니다.
  1. 컴퓨터(CT) 촬영이나 자기공명영상(MRI) 촬영의 한계점

    만성 척추통증을 치료하는 의사들은 CT촬영을 이용하여 1970년대 초에 척추 디스크 부위의 이상소견을 발견하고 이것이 통증의 원인이라고 단정하였습니다.

    그리하여 수많은 사람들이 CT상에 나타난 디스크의 이상으로 수술을 받았으나 결과는 그리 신통치 않았습니다. 한편 미국에서는 허리 통증이 전혀 없는 사람을 대상으로 컴퓨터 촬영을 해본 결과 3명중의 한 명이 이상소견이 있었으며 40대 이상의 나이에서는 50%에서 이상소견이 있었고 30%가 디스크 탈출증(흔히 말하는 디스크 병)이 있었다는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그러므로 만성통증이 있는 환자들은 일단 기본적인 의사의 진찰이 더 중요하며 특히 약해진 인대부위를 직접 손으로 눌러보아서 통증이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기본적인 진찰에서 수술이 필요한 상황으로 판단이 되면 컴퓨터 및 MRI 촬영은 꼭 해보아야 하는 좋은 참고 자료입니다.

  2. 수술을 포함한 기존의 의학적 치료의 한계점

    기존의 현대 의학은 만성통증이나 척추 관절의 문제를 치료하기 위하여 진통소염제 등의 약물 개발과 새로운 장비의 발명 및 특수한 수술법들을 연구해 왔습니다.

    하지만 진통소염제 등의 약물이 통증을 일시적으로 멈추게 하더라도 통증을 유발하였던 근병원인은 그대로 남아있기 때문에 병 자체가 치유되지는 않습니다.

    또한 수술은 형태적인 이상을 개선하지만 그렇게 형태적인 이상이 나타날 수 밖에 없었던 근본 이유를 치료하지를 못합니다. 물론 디스크나 그 주위의 뼈 등에 의해 신경증상이 심각하게 나타날 때는 지체 없이 수술을 먼저 받아야만 합니다.

    그러나 수술을 꼭 먼저 또는 당장 해야 되는 경우가 아니라면 당연히 프롤로테라피와 다른 정형의학적인 치료를 하여서 근본적인 치료를 시행하여야 하겠습니다.

    만약 이러한 치료를 하였는데도 남은 문제가 있다면 그 때에 추가적으로 수술을 고려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런 순서로 하게 되면 수술을 한 이후의 경과도 당연히 좋게 될 것입니다.

  3. 전문 운동선수들의 근골격계 통증에 효과가 있나?

    전문 운동선수들이 운동장에서 다쳐서 쓰러지면 응급처치를 하는 팀닥터는 다친 곳에 부종을 막기 위해 냉찜질을 하고 진통제가 든 스프레이를 뿌려줍니다. 어떤 경우에는 스테로이드주사제를 놓는데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이런 방법으로 염증이 억제되면 부종과 통증이 감소되어서 다시 운동장으로 뛰어 나가지만 손상을 받은 인대나 힘줄은 더욱 더 많은 손상을 입게 되어 결국 선수생명을 단축 또는 선수생활을 끝내야 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도 있는 것입니다. 치료기간이 조금 더 걸리지만 프롤로테라피로 인대나 힘줄을 건강하고 단단히 한다면 오랜 선수생활을 잘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상담 및 예약문의 053-720-0222 평일 오전9시30분 ~ 오후5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 ~ 오후1시30분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일요일/공휴일 휴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