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전체메뉴 바로가기

프롤로통증클리닉

메인메뉴


프롤로통증클리닉

어깨통증

대표질환어깨통증

오십견(adhesive capsulitis)이란?

오십견은 어깨부위의 노화나 부상 또는 원인 모르게 오는 가벼운 견비통으로 서서히 통증의 강도가 심해지면서 어깨를 움직이는데 제한이 있는 것을 말합니다. 발병연령은 30대 이상으로 다양하며, 특히 50대에서 잘 생긴다 하여 오십견이라 불려집니다.

주요원인

발병 원인은 불분명하지만 주로 노화에 따른 어깨관절주위 연부조직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고 그밖에 어깨 관절의 부상이나 깁스를 풀고 난 후 또는 입원 등으로 장기간 어깨관절을 사용하지 못한 후에도 발생되며, 어떤 경우에서는 원인 없이도 발생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밖에 당뇨병이나 목 디스크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30~50%를 차지합니다.

주요증상

처음에는 어깨부위가 가끔 아프며 조금 좋아졌다가 아프다가 점점 통증이 심해지면서 밤에 더욱 악화되어 잠을 설치게 되며, 목과 손가락 쪽으로까지 방사되는 통증을 나타내게도 됩니다. 환자들 중에는 "가만히 있을 때는 괜찮은데 팔을 위로 올리거나 뒤로 돌릴 때 어깨의 한 부위가 깨지는 것처럼 아프다."고 하거나, "어깨부터 팔 뒤꿈치 있는데 까지가 쑤시고 아프면서 어깨를 들거나 돌릴 때는 통증이 더 심해진다.", "어깨가 아파서 머리를 감거나 옷을 입고 벗을 수가 없다."고들 호소합니다.

주의점

오십견은 아무런 치료를 하지 않더라도 6개월 내지 1년이 지나면 저절로 자연 치유되는 경우도 많지만, 어떤 경우에서는 고식적인 방법으로 치료를 해도 통증과 운동장애가 오래 남는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가만히 있어도 낫는 병이라고 간과하지 말고 조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렇게 통증이 지속되는 환자 중에는 목 디스크를 동반하는 경우도 상당수 있다는 것과 골다공증이나 수술 후에 견관절 주위조직의 유착 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도 있다는 것을 알고 이런 경우는 원인을 찾기 위한 정확한 검사를 시행하여 진단을 확실히 내린 후 원인에 따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오십견의 치료는 신경치료와 더불어 어깨운동을 시켜주어야 합니다.

회전근개 파열(Rotator cuff tear)이란?

우리 인체의 어깨는 견갑골(견봉)과 팔뼈 사이의 공간이 매우 좁아 회전근개(특히 극상근건)가 손상받기 매우 쉬운 구조적 운명을 타고 났습니다. 따라서 어깨 질환에는 회전근개의 문제가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실제 어깨통증의 80% 이상은 오십견이 아닌 회전근개파열로 생깁니다. 회전근개파열은 비수술로 간단하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부분파열의 경우는 수술 없이도 프롤로 주사치료로 잘 치료될 수 있습니다.

주요원인

큰 두 가지 원인은 과용(過用)과 퇴행(退行)입니다. 먼저 과용이란 회전근개가 문제가 되는 자세를 오래 동안 취하고 일을 하는 경우를 말하는데, 천정에 못을 박거나 하는 등의 팔을 계속 적으로 들고 일하는 경우와 머리위로 공을 주고받거나 라켓을 휘두르는 운동 등에 의해 쉽게 유발됩니다. 두 번쨰로 퇴행이란 관절과 관절 주변의 근육과 인대가 노화되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탄력성이 감소하여 회전근개가 딱딱하고 약해지게 되어 생기게 됩니다. 그래서 작은 충격에도 근육이 찢어지게 되고 손상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요 원인인 과용과 퇴행에 외부의 충격(외상)이 더해져 쉽게 회전근개가 손상받게 됩니다.

치료

  1. 오십견(유착성관절낭염)

    프롤로주사 + FIMS(침도요법) + 운동요법

  2. 회전근개 파열

    프롤로주사(줄기세포 프롤로) + 휴식(운동자제) or 수술

상담 및 예약문의 053-720-0222 평일 오전9시30분 ~ 오후5시30분 토요일 오전9시30분 ~ 오후1시30분 (점심시간 : 오후1시~오후2시) 일요일/공휴일 휴진